> Home > 피부질환 > 단순포진/대상포진
 

 

● 단순포진/대상포진 이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되는 질환으로 물집(수포)이 생기며 통증이나 가려움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주로 입주변, 코주변과 엉덩이, 성기 부위에 좁쌀알 크기의 작은 수포가 발생합니다.

단순포진 바이러스 감염 시 발생하는 수포는 아프고 가려움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허약한 사람과 신생아에 감염 시에는 위험한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단순포진/대상포진의 진단

 

대상포진은 작은 물집이 군데군데 모여 발생하며, 전체적으로는 띠모양의 분포를 취하게 되며, 심한 통증이 있는 증상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또한 물집 세포를 검사하여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증명하면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바이러스를 배양할 수도 있습니다.

 

● 치료방법

 

병의 초기에는 항바이러스 제제와 진통계 및 소염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대상포진은 건강한 사람보다는 몸이 허약하고,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노인에게 주로 발생하므로 치료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 예방법

 

대상포진은 몸이 허약해지거나, 최근에 무리하여 건강상태가 나빠진 경우에 주로 발생합니다. 또한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노인과 암환자에도 자주 발생합니다. 따라서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하여는 규칙적인 생활과 적당한 휴식이 필수적이며, 무리하지 않아야 합니다.

대상포진에 걸렸을 경우에는 어린이에게 전염시켜 수두를 앓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이와의 격리가 필수적입니다. 갑자기 이유없이 몸의 한쪽부분에 심한 통증이 발생할 경우에는 피부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투데이 : 39 , 전체 : 517922